□ 국회입법조사처(처장: 이내영)는 2017년 2월 9일(목) 오후 2시부터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장(위원장: 이진복), 보험연구원과 함께 「지진보험 및 전통시장 화재보험 활성화 방안」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.
□ 경주 지진으로 한국에 상당한 수준의 지진위험이 존재한 것이 확인 되었으나 지진 위험 관리에 대한 특화된 정책성 보험이 부재하고, 대구 서문시장 등 전통시장의 빈번한 화재 발생에도 불구하고 일부 전통시장의 경우 보험 가입이 어려운 문제가 있다.
□ 이에 본 정책토론회에서는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론을 통해 지진보험과 화재보험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.
□ 이진복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장의 개회사로 시작되는 개회식에는 이내영 국회입법조사처장과 한기정(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) 보험연구원장의 환영사와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의 축사가 있을 예정이다.
□ 제1부 발표에서 최창희 연구위원(보험연구원)은 “한국의 지진위험과 지진보험 도입·운영 방안”을 주제로 우리나라의 지진위험과 해외 지진보험 운영사례 검토를 통해 지진보험 도입 및 운영방안을 발표할 예정이고, 송윤아 연구위원(보험연구원)은 “전통시장 화재위험 관리 방안”을 주제로 전통시장 화재위험의 특수성을 검토하고 정책성보험 도입의 필요성 및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.
□ 이원돈 교수(대구대 금융보험학과, 현 한국보험학회 회장)의 사회로 진행되는 제2부 종합토론에서는 경수현 경제논설위원(연합뉴스), 김창호 입법조사관(국회입법조사처), 변지석 과장(국민안전처 재난보험과), 신동호 교수(상명대학교 금융보험학과), 유지호 부문장(보험개발원 손해보험부문), 이재구 상무(손해보험협회), 이창욱 실장(금융감독원 보험감리실), 조재연 과장(중소기업청 시장상권과)이 참여하여 토론할 예정이다.